First age는 <배움의 단계>로 학습을 통해 1차 성장이 이루어지는 20대까지의 시기요 Second age는 <일과 가정을 이루는 단계>로 결혼과 출산을 통해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 정착하는 시기다. Third age는 <생활을 위한 단계>로 확연히 업그레이드 된 2차 성장을 통해 자기 실현을 추구하고, 마지막 Fourth age는 <노화>의 단계로 성공적인 나이듦을 실현해 가는 과정으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가정의학과 교수들의 공통된 화두는 노화를 예방할수 있는 테로미어의 발견으로 인해 질병없이 여자 49세 (7년 주기), 남자 48세 (6년 주기)를 넘기면 평균수명인 79세까지는 거뜬히 산다는 것이다.
우리가 특별히 서드 에이지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중년의 위기>라는 허상에 사로잡혀 상실과 허무감에서 탈피하여 직장과 가족을 책임지고 돌보느라 정작 자신을 배려하고 돌보는 법에 무지하고 무관심했던 시대, 지금부터라도 최대한 오래 살다가 젊게 죽는 법을 배워야 한다.
남은 기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의 하나가 바로 건강계획을 짜고 실천하는 일이다. 그래야 남은 인생의 질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도한 음주를 삼가야 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술을 자주 많이 마실수록 알코올 분해 속도가 빨라져 더 마시게 된다. 또한 뇌가 알코올에 저항성이 생기므로 더 높은 알코올 농도에서 뇌작용이 억제되는 현상이 생긴다. 몸이 고농도 알코올에서 활동하도록 적응해가는 셈이다.
취할 정도로 마시던 습관을 과감히 버리지 않으면 간질환 위험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다음은 윌리엄 새들러 교수의 새로운 성장을 위한 6가지 원칙
1. <중년의 정체성> 확립
중년이 되면 여자들은 보다 독립적이고 자기 주장이 강한 사람이 되는 한편으로 여성적인 측면이 더욱 강화되고, 남자들은 나이가 들면서 여성적인 특성이 깊어지는 동시에 남성성도 풍부해져 보다 남자다운 남자가 된다. 성숙한 남녀는 성별의 교차를 경험하게 된다.
2. <일>과 <여과활동>의 조화
직업과 경력을 넘어서 일의 범위를 확대하고 보수를 받는 근로뿐 아니라 재미있는 일, 집안일, 봉사 활동, 그리고 배움까지 일에 포함되도록 하라. 그리하여 재능과 기상, 독창성과 가치가 마음껏 표현될수 있도록 일과 여가 사이의 균형을 맞쳐라
3. <자신에 대한 배려>와 <타인에 대한 배려>의 조화
중년은 배려에 대한 대상이 보다 넓어져야 한다. 우리 사회에 자신들의 풍부한 내적 자산과 경험을 자신과 타인, 사회를 위해 제공할수 있다.
4. <용감한 현실주의>와 <낙관주의>의 조화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 용기는 자신감과 결단력이고 다른 하나는 당신을 격려해 주는 중요한 타인들이다. 친구야 말로 현실적 낙관주의를 발전시키는 가장 큰 도움이 된다
5. <진지한 성찰>과 <과감한 실행>의 조화 - 나이 듦에 대처하는 두가지 방법
"일단 해보는 거야" " 성장하기 위해서는 몰입하라" 그것이 몰입의 즐거움을 느끼고자 하는 사람들의 좌우명이다
6. 개인의 자유와 타인과의 긴밀한 관계의 조화
자유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수 있도록 마음 깊이 믿는 대로 행동하도록 스스로 허락해 주는 것을 의미 한다.
50이 넘으면 새로 친구를 사귀기 어렵다 그저 가족들이나 치대고 몇 안되는 옛 친구들이나 만나면서 정을 나누는 것이다.
그리하여 자기 자신, 가족, 직업, 그리고 공동체의 인생 4가지 꼭지점의 인생 계획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