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란 체험과 사색의 기록이다

이사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다. _ 대장군과 삼살방위 본문

Reference

이사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다. _ 대장군과 삼살방위

ryumosa 2022. 11. 3. 13:02

UPDATA_20221104

 

 

#. 이사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다.

 

삼살 방은 모르면 모를까 일단 듣게 되면 찝찝한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大將軍方까지 등장하면 이사 갈 만한 곳을 찾기란 정말 힘들어진다.

 

대장군 방은 八將神*이 관장하고 있는 여덟 방위를 말한다.

대장군은

동에서→남→서→북→동으로 시계방향(방위표시기준)으로 한방위에 3년씩 있게되고 원리는 방위합과 삼합의 관계를 기준으로 한다.

삼살방위는 한방위에 1년씩 머물며, 대장군과는 반대로 시계반대방향으로 동동의 방향으로 이동한다.

삼살방위법은 삼합을 극하는 오행의 방위가 삼살방향이 된다.

 

 

또한,

이사를 할 때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집의 방향은 주택은 대문이 기준이고 아파트는 거실이 있는 배란다나 발코니가 기준이 된다.(대문이나 배란다가 동쪽으로 보고 있으면 동사택, 서쪽으로 보고있으면 서사택이라 한다).

 

1. 이사 가는 사유 _ 이혼, 부도, 파산, 질병, 도피 등으로 이사 간 집이면 나도 당한다.

2. 경매로 되파는 집 _ 들어가서 살면 나도 망한다(사서 되팔 집이면 사도 된다).

3. 건물 뒤로 도로, 철도, , , 고압선이 지나가면! _ 질병과 기형아 등 우환이 연속되고 다투며 가족이 흩어진다.

4. 방음벽이 설치, 경사진 도로가 집 _ 미세 소음과 진동으로 사업 부진, 건강 등 불안전한 생활이 연속.

5. 거실에서 밖을 보아 다른 건물의 용마루 끝이나 건물 모서리가 집으로 향하고 있다. _ 거대한 기의 싸움에 다치는 것은 사람이다.

6. 거실에서 밖을 보아 차량이 집을 향하여 돌진하고 있다. _ 흉기를 들고 달려온다

7. 집 앞이나 동쪽이 산으로 막혀 있거나 산줄기가 집으로 향하고 있다. _ 기가 막혀 되는일이 없고 살기운을 계속 받아 질병에 시달린다.

8. 집 주변에 조경수가 마르고 죽어 있거나 길고양이가 많다. _ 수맥파로 인해 질병과 사고 등으로 고생하며 구급차가 자주 온다.

 

 

 

참고문헌 : 조선 후기 觀象監 편찬 增補參贊秘傳天機大要_ 관혼상제, 길흉을 기술한 책

           -. 명나라 林紹周 편찬, 1636(인조14) 成如櫄이 도입 이후 增補參贊祕傳天機大要관상감에서 간행

           -. 상권 : 術數의 기초가 되는 항목(태극, 팔괘, 干支, 음양, 오행, 六十花甲子, 洪範五行, 五行生旺,

                         遁月遁時法, 曆家秘訣)喪葬門(擇日 · 擇方)

           -. 하권 : 상장문(遷墓_이장), 起造門(陽宅의 택일, 기타 擇吉), 婚姻門, 移徙門, 기타 길일(入學 · 祭祀日

                         · 祈福日 · 裁衣日 · 求醫療病日 · 出行日 · 伐木日), 吉凶神總局(일상사의 전반적인 길흉화복),

                          陰陽辨論避病五鬼起例가 배치

           -. 신증보유편에서는 房勞當避日, 養子納胥日, 洗頭沐浴日, 小兒斷乳日, 瘟鬼所在 등 가정 의약이나

               건강과 관련한 내용들이 첨부되어 있으며, 種蒔栽植門, 牧養門도 들어 있다.

 

* 八將神 : 陰陽家(제자백과)에서 吉凶의 방위를 맡았다는 여덟 신.

           -. 太歲(간지), 大將軍(이사), 太陰(출산), 歲刑(경작), 歲破(), 歲煞(삼살방), 黃幡(), 豹尾(결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