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란 체험과 사색의 기록이다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 _ Bussiness Rules / 선택과 집중 본문

Management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 _ Bussiness Rules / 선택과 집중

ryumosa 2019. 12. 11. 10:27

 


  1. 선택과 집중               

 

 

                                       주) 실현가능성 척도 : 경쟁력순위/기술력/필요자본/투자비용/투입기간  

                                            잠재가치 척도 : 매출액/판매량/시장규모/비용절감/순이익/순이익증가율

 


 2. Pareto's Law                        

 

 

-.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Vilfredo Pareto (1848-1923)가 발견 / 경제현상을 연구하다 보니 각종 분포에 일정한 패턴이 보이더라는 것이다. :  '전체 결과의 80%는 전체 원인 중 20%에서 비롯됐다

-. 20/80의 구조가 왜 생기고 있는지 파악한다면 재배치, 재구성을 통해 최적배분을 이뤄낼 수 있다이때 판단의 근거는 수학적 계산이나 통계적 방법이 아니다


중요한 일을 구분하고 숫자에 얽매이기보다는 직관과 통찰력에 의지할 때 본질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

20/80 법칙은 전략이 중요하다. 무조건 최선을 다하기 보다 전략적으로 노력하라.


-. 기업에 있어서 대개 20%의 핵심제품이 80%의 이익을 가져다 준다. 기업입장에서 보면 수익성이 좋은 부문은 자원과 시간을 집중하여 수익성을 높여야 할 것이고 수익성이 낮은 부문은 정리해야 할 것이다.

 

-. 파레토 법칙에서 발전하여 20 : 60 : 20 으로 구조화 되었고, 주로 이끌어 나가는 상위 20%와 중간만 하는 60% 그리고 도움이 되지 않는 20%로 서열을 나누기도 함.

-.  20%의 소비자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 / 국민의 20%가 전체 80%를 차지 / 20%의 근로자가 80%의 일을 하는 경향 / 20%의 운전자가 전체 교통위반의 80% 차지 / 20%의 범죄자가 80%의 범죄를 저지르고 있고 / 20%의 조직원이 그 조직의 80%의 일을 수행 / 전체 상품 중 20%의 상품이 80%의 매출액을 차지할 뿐 아니라 전체 고객의 20%가 또한 전체 매출액의 80%를 기여하고 있다. / 즐겨 입는 옷의 80%는 옷장에 걸린 옷의 20%에 불과하다. / 20%의 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에 해당하는 물건을 산다. / 전체 교통사고의 80% 정도를 20%의 운전자가 낸다. / 20%의 범죄자가 80%의 범죄를 저지른다. / 우수한 20%의 인재가 80%의 문제를 해결한다. / 운동선수 중 20%가 전체 상금의 80%를 싹쓸이한다. / 소득세의 80%는 과세대상자 20%가 부담한다. / 핵심제품 20%가 기업 이익의 80%를 가져다준다.

-. ‘세상에 평등한 것은 없다


계급이  균일하면  다스려지지 않고세력이  균등하면  통일되지 아니하며, 대중이  차별이 없으면  부릴 수 없다무릇 둘 다가 귀한 분이면 서로 섬길 수 없고둘  다가 천한 자이면 서로 부릴 수 없는 것은 자연의  理致이다.“  (分均則不偏,勢齊則不壹, 衆齊則不使, 有天有地, 而上下有差, 明王始立, 而處國有制, 夫兩貴之不能相事, 是天數也)  - 순자 _ 王制篇 -

 

 ‘세상에 평등한 것은 없다는 사실을 사회과학적으로 구명

 

 3. Broken Window Theory      

       

" 빨간불일 때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을 막을 수 없다면 강도도 막을 수 없다."  1994년 뉴욕 시장으로 취임한 Rudolph Giuliani의 말이다.

 

뉴욕시를 `범죄 없는 안전한 도시'로 만들려는 줄리아니 시장은 취임직후 대대적인 범죄소탕 작전에 돌입했다. 그런데 제일 처음 손 댄 것은 강력범죄가 아니라 경범죄 들이었다.

차 유리를 부수거나, 낙서를 하거나, 무임승차하는 사람들을 대대적으로 잡아 들이면서 강력한 처벌을 내린 것이다. 그와 동시에 강력범죄는 앞으로 더더욱 엄격하게 처벌 할 것이라는 메세지를 시민들에게 계속 전달했다.

결과는 연간 22백건에 달하던 살인사건이 순식간에 1천 건 이상 감소 한 것이다.

 

`깨진 유리창법칙'이란 1982 James Wilson George Kelling이 명명한 범죄학 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건물주인이 깨진 유리창을 그대로 방치해 두면 지나가는 아이들이나 행인들이 또 돌을 던져 그 유리창의 나머지 부분까지 모조리 깨뜨리고, 나아가 그 건물에서 절도나 강도 같은 강력범죄가 일어날 확률까지도 높아 진다는 것이다

 

마이클레빈은 이를 기업경영에 접목시켜

"성공은 치열한 경쟁이나 값비싼 홍보 마케팅과 원대한 비젼에만 의존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있는 일의 작은 부분을 챙기는 데서 결정된다"고 말한다.

즉 아주 사소해 보이는 기업의 깨진 유리창들(느린 홈페이지 로딩속도, 엉뚱하게 연결된 링크와 사라진 웹페이지, 더러운 화장실, 불친절한 매장 직원 등)에 소홀 할 경우 기업은 엄청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 한다.


 4. Meyer's Law - 단순하게 경영하라.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간단한 일이지만, 간단하게 만드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단순한 것을 복잡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현명해야 한다. - Charles Tschopp

조직을 날렵하고 활기있게 만드는 비법(3S) : 자신감(Self-confidence) 있는, 단순한(Simple), 민첩한(Speed) 경영 _ GE의 잭 웰치

 

-. 이념적 단순성 : 사업의 본질에 기반한 KFS의 명확성 및 경영 이념과의 일관성을 특징으로 한다

-. 전략의 단순성 : 사업 전개 방향의 단순성과 일관성을 특징으로 한다  사업 전개 방향 및 요건을 명확히 해줌으로써 추구해야 할 목표 대상을 분명하게 한다.

-. 경영 체제의 단순성 : 경영 체제의 단순성이란 조직의 소규모화 및 고객/협력업체와 조직간 인터페이스 단계의 축소를 특징으로 한다.

조직 구조, 경영 절차 및 비즈니스 시스템의 운영 체제를 단순하게 함으로써 고객, 협력업체 및 조직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생산성을 개선시킨다

또한, 고객 욕구를 정확히 파악·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보장해 줄 수 있다.


-. 경영 방식의 단순성 : 목표의 구체성과 도전성, 자율적 실험과 학습을 특징으로 한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 실행의 단순성 : 경영 이념, 경영 전략, 경영 체제 및 경영 방식의 단순성을 일관성있게 실현하는 것으로서 현장 중심의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4가지 단순성 차원을 일관성있게 구현, 조직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제공

 

-. 단순해져라. 버리고 /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 우선  순위를 정하라. _ 단순해지면 빨라진다!

-. 분명한 목표에 따라 일관되게 행동하라!

-. 최적화에 너무 얽매이지 말라. _ 그냥 극대화하라!

-. 예산과 숫자의 무덤을 벗어나라 (나무와 숲에 관하여 본질적인 것에 집중)

-. 즉시 실행하라 / 완벽은 나중에 추구해도 된다!

-. 신뢰와 컨트롤이라는 원칙에 따라 경영하라!

-. 쉽게 이해되도록 말하라!

  

 5. 숫자로 경영하라. - Data에 기반한 의사 결정 

 

 

 

-. 전략적 경영을 위한 계량적 목표설정 / 가시적 성과측정(명확한 목표와 역활부여 / 업무 몰입도)

-. 모든 실마리는 수치로부터 나온다.

-. 측정 가능한 모든 것을 측정하라. 그리고 측정이 힘든 모든 것을 측정 가능하게 만들어라.

-. 단지 도구일 뿐인 숫자는 상황 속에서 의미(경향/비율)를 지닌다. 수치를 해독해 내기 위해선 경험이 필요하다.  

  경험은 숫자가 지닌 숨은 의미를 감지한다. 축적된 경험은 상대적이고도 적절하게 사안의 대소를 구분하게 할 수 있게 한다.

-. 측정 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 할 수 없다." '관리'되지 않으면 혁신적 아이디어가 있고, 좋은 제품과 많은 수요가 있다고 해도, 또는 그것이 아무리 많은 이익을 낸다고 해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 수치의 측정은 필요요건이기는 하나 충분요건은 아니다.측정의 목적은 "feedback"이다.

-. 경영자들은 주기적으로 그들이 고안해 낸 양적인 도구들에 너무나 매혹된 나머지, 그러한 도구들은 단지 판단의 수단일 뿐이라는 사실을 망각해버린다.

-. 외형과 상황논리가 아닌 진정한 숫자와 가치에 근거한 경영을 통해 당면한 위기의 극복은 물론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

 

-. 숫자를 인위적으로 속이거나 감추는 것은 Honesty의 문제이지만 분위기나 회사의 제도가 잘못되어 개인의 악의적 행동과 관련없이도 데이터와 정보의 왜곡이 발생한 솔직하지 못한 데이터는 현상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왜곡되어 잘못된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만든다.

 

 6. 황금율 7 : 3의 법칙                

 

7:3은 확실한 Balance of Power의 구도를 갖는다. 한쪽이 2배가 넘는 수치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運七技三이란 말있 있다. 실력이 있어도 운이 따라줘야 한다는 표현이다. 실력 있다고 세상 가볍게 보지 말고 최선을 다하면서 겸손하라는 의미이다.

 

 

-. 대부분의 시험이 70점 이상이면 합격

-. 경영자는 현장경영(현장 7 / 사무실 3)을 통해서 비전을 공유하고 신뢰를 획득할수 있다. 

-. 포토폴리오를 7:3으로 구성하라.

-. 이상적인 집중도의 비율은 7:3이다. 투입할 수 있는 시간과 자원의 70% PJ에 쓰면 높은 성취감을 거둘수 있다.

-. 영업이 70%이고 관리는 30%이다. 관리가 비대해지면 비 효율을 낳는다.

-. 물건을 구입할 때는 70%가 본능에 의존하지만 계산을 할 때 30%의 이성이 작용을 한다.

-. 노사관계도 경영자 7, 노조 3 때로는 노조 7, 경영자 3으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믿고 맡겨야 한다.

-. 부하직원의 장점을 볼 때는 7의 관점을 이용하고 단점을 볼 때는 3의 관점을 이용하면 적당하다. / 칭찬 7, 꾸중 3 / 경청 7, 발언 3 / 노동 7, 휴식은 3으로 한다.

-. 생활비 7, 저축 3 / 집안살림은 아내가 7 남편이 3 / 바깥일은 남편이 7 아내가 3 / 연애할 때는 현실이 3, 이상은 7이고 결혼하고 나면 현실이 7, 이상이 3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