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란 체험과 사색의 기록이다

HDD와 SDD 확인하는 방법 / 디스크 조각 본문

Management

HDD와 SDD 확인하는 방법 / 디스크 조각

ryumosa 2019. 11. 5. 18:02

PC를 구성하고 있는 CPURAM(주기억장치), HDD(보조기억장치). 3개 장치의 성능이 PC의 성능을 좌우한다

 

주기억장치인 D-RAM은 전류를 공급해 줘야만 데이터 보존이 가능하고 전류가 공급되지 않으면 데이터가 손실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보조 기억 장치들이 필요하다.

 

CPU나 램은 회로 사이를 오가는 전자 움직임 만으로 데이터 처리를 하는 반도체 재질이기 때문에 고속으로 동작이 가능하지만 HDDPlatter라고 하는 자기디스크를 물리적으로 회전시키며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한다. 자기디스크를 아무리 빨리 회전시킨다 해도 반도체의 처리 속도는 따라갈 수 없다.

 

CPU와 램이 빨라지더라도 데이터를 공급하는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느리다면 PC의 속도가 저하되는 것은 당연하다.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빨라질수록 소음이나 전력 소모량은 급속도로 높아진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안으로서 제시된 것이 SSD(Solid State Drive)이다.

SSDHDD와 달리 반도체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다. 때문에 SSDHDD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의 읽기와 쓰기가 가능하다. 또한,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작동 소음이 없으며 전력소모도 적다.

 

플래시메모리 기반의 SSD를 장착한 PC는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동급 사양의 PC에 비해 최소 2배 이상 빠른 운영체제 부팅 속도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SSD / HDD 확인

-. C(F): / 속성 / 하드웨어 / 속성 / 볼룸 / 정보표시 _ 장치의 정보 검색

 

디스크 조각모음 _ HDD

-. F(HDD) / 속성 / 도구 / 최적화 및 도구모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