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란 체험과 사색의 기록이다

중국어 공부 어떻게 하세요? / 중국어, 100일의 도전 ... 중국어는 기본 문형만 알면 단어 싸움이다 본문

Practical Comm/china

중국어 공부 어떻게 하세요? / 중국어, 100일의 도전 ... 중국어는 기본 문형만 알면 단어 싸움이다

ryumosa 2016. 7. 15. 10:36

#. 중국어 학습 첩경 _ -. 효과적인 학습 자세와 방법 




1.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에 도달하는 데에 100일 가량의 시간이 필요.

 

2. 실제로 사용되는 한자 수는 2,000자 정도이다.

-. 한자의 80%는 서로 다른 한자가 만나 새로운 한자를 만들어 내는 원리이다.

   [컴퓨터 _ 电脑 _ 전자두뇌] : 조어력

-. 자주 사용되는 낱말이 반복하여 출현한다.

 

3. 한자, 한문의 소양만으로 과신하지 말라.

-. 동일한 한자로 구성된 단어라도 상당히 많은 단어가 의미적 차이 및 문법적 차이를 나타내게 되어

   의사소통상의 장애가 된다.

 

4. 한자의 독음을 완전 숙지하자.

-. 독음이 발음의 근거인바 독음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 중국어 한문을 익히려면 무조건 부수[상용170개]먼저 외워라! / 한자는 부수로 조합된 문자

 

5. 성조는 단어와 발음을 함께 묶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 단어보다 문장 중심으로 / 일의 순서를 생각하며 말하고 / 사자성어 활용  



6. 중국어 연습

 

-. 말하기보다 듣기가 우선 :

   '말하기'는 '듣기'가 된 다음에 가능하다. / 귀머거리가 벙어리 된다

 

~~> 중요한 단어, 강조하는 단어 위주로 듣는다.

       그런 단어는 대개 엑센트가 들어간다.

       따라서

       중국어 '듣기'를 연습할 때도 음절 하나 하나 다 들으려고 하지 말고 중요 단어에 집중해야 한다.

 

~~> '듣기'는 '반복 학습'이 철칙이다.

        다양하게 '듣기'보다는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듣는 것이 효과적이다.

        몇 십 번을 반복해서 들어도 안 들리는 부분만 체크하여 학습하라.

        그러면 귀가 뚫린다.

 

        또한.

       무슨 내용인지 미리 파악하고, 자막이 있다면 미리 자막을 훑어보고,

       내용 요약이 있다면 그 내용을 미리 보라.

       말이 들린다는 것은 내용이 들린다는 뜻이다.  


-.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를 패키지로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듣기가 어느 정도 되면 들었던 바 그대로 흉내를 낸다. 이것 역시 반복 학습이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더라도 의사 소통만 되면 성공이다.

 

~~> 녹음해서 들어보자

       발음이 어떤지 테스트하는 방법은 직접 대화를 나누는 것이 최상이지만

       그런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녹음을 해서 틀어보자.

       '듣기'가 되기 때문에 스스로도 판단이 된다.

 

~~> 언문불일치, 말과 글은 다르다. / 이 점을 기억하는 것이 읽기와 쓰기의 첫걸음이다.

 

       교재에 나오는 본문을 가지고 열심히 독해하라.

       무릇 읽기-독해를 연습할 때는 純正 중국어로 작성된 글을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책 한 권"을 띠면 중국어 보는 눈이 달라지게 된다.

    

 

       중국어 글을 읽기-독해하면서 가슴에 촉촉히 젖어드는 문구, 글귀, 표현 등을 접할 때마다

       노트에다가 옮겨 놓는다거나 몇 번이고 음미해보라

 

       요컨대,

       쓰기는 읽기와 직결된다.

       읽으면서 축적하고 축적되어 항아리에 가득차면 주어 담으려고 해도 흐르게 되어 있다.

       흐르면 글이 되는 것이지요.



  

'Practical Comm > chi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어 _ 문형  (0) 2016.05.13
중국어 한자 읽기 _ 500  (0) 2016.05.04
중국어 간체자 _ 한자[번체] 비교  (0) 2016.05.02
운모 / 성모  (0) 2016.04.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