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란 체험과 사색의 기록이다
아름다운 음악과 충만한 삶을 위해 본문
音樂 ...
음악이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주는 것은 무엇일까? 내게 있어서 음악은 '慰安'을 주는 것이다.
음악을 들으면, 혼자여도 充滿하다.
깨어있고 열려있게 하며, 온전한 하나와 조화로의 일치를 가능하게 하는 귀중한 선물이다.
가을의 끝자락,
그리운 것은 따뜻한 차 한잔 뿐 아니라 따스한 차를 마시면서 스산한 마음을 달래줄 시집과
읽고 있는 시들의 행간을 채워줄 귀에 익은 클래식 음악도 몇 곡 듣고 싶어진다.
클래식 음악이라는 우물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은 무척 깊은 편이어서,그 아름다움을 제대로 맛보려면 두레박을 내려 물을 길어 올리는 수고를 해야 한다.
“CLASSIC은 룰을 알고 즐기는 스포츠와 같다”
Ⅰ- 1) 선율이 좋고, 아름다운 듣기 편한 곡을 골랐다.
알비노니 - 아다지오
바흐 - 관현악 모음곡 3번 중 에어(G선상의 아리아
쇼팽 - 즉흥환상곡
그리그 - 페르귄트 모음곡 1번 중 '오제의 죽음', '산의 마왕의 궁전'
헨델 - 메시아 중 '할렐루야 코러스
하이든 - 교향곡 94번 G장조 놀람 2악장, 트럼펫 협주곡 E플랫장조 3악장
크라이슬러 - 사랑의 기쁨
모차르트 - 교향곡 40번 중 1악장, 피가로의 결혼 서곡, '아이네 클라이네 나하트 무지크 전 악장,
바흐 - 관현악 모음곡 3번 중 에어(G선상의 아리아
쇼팽 - 즉흥환상곡
그리그 - 페르귄트 모음곡 1번 중 '오제의 죽음', '산의 마왕의 궁전'
헨델 - 메시아 중 '할렐루야 코러스
하이든 - 교향곡 94번 G장조 놀람 2악장, 트럼펫 협주곡 E플랫장조 3악장
크라이슬러 - 사랑의 기쁨
모차르트 - 교향곡 40번 중 1악장, 피가로의 결혼 서곡, '아이네 클라이네 나하트 무지크 전 악장,
피아노 협주곡 21번 중 2악장
오펜바흐 - 천국과 지옥 서곡
파헬벨 - 카논
로드리고 - 아랑페즈 협주곡 중 2악장
로시니 - 세빌리아의 이발사 서곡
사라사테 - 찌고이네르바이젠
요한 스트라우스 1세 - 라데츠키 행진곡
요한 스트라우스 2세 -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 피치카토 폴카
차이콥스키 - 발레곡 '백조의 호수'중 정경, 안단테 칸타빌레
비발디 - 바이얼린 협주곡 사계 중 봄 전 악장
바그너 - 악극 '뉘벨룽겐의 반지'중 발퀴레의 말타기
오펜바흐 - 천국과 지옥 서곡
파헬벨 - 카논
로드리고 - 아랑페즈 협주곡 중 2악장
로시니 - 세빌리아의 이발사 서곡
사라사테 - 찌고이네르바이젠
요한 스트라우스 1세 - 라데츠키 행진곡
요한 스트라우스 2세 -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 피치카토 폴카
차이콥스키 - 발레곡 '백조의 호수'중 정경, 안단테 칸타빌레
비발디 - 바이얼린 협주곡 사계 중 봄 전 악장
바그너 - 악극 '뉘벨룽겐의 반지'중 발퀴레의 말타기
1- 2) 교향곡이나 소나타 등의 전 악장이 듣기 좋을것 입니다.
- 악장간의 대비, 빠르기의 구성 등에 신경을 쓰며 여러 악기들의 음색을 익히면 좋다.
바버 - 현을 위한 아다지오
바흐 - 관현악 모음곡 2번 b단조 중 폴로네즈, 미누엣 토카타와 푸가 d단조, BWV 565,
바흐 - 관현악 모음곡 2번 b단조 중 폴로네즈, 미누엣 토카타와 푸가 d단조, BWV 565,
칸타타 147번 중 코랄 10번 '예수, 그 분은 인간이 염원하는 기쁨이시다.'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8번 c단조 '비창', 에그몬트 서곡
베를리오즈 - 라코치 행진곡
비제 - 카르멘 중 1막 전주곡, 4막 간주곡
브람스 - 대학축전 서곡
쇼팽 - 왈츠 E플랫장조, 7번 c샵단조
드뷔시 - 전주곡 1집 중 8곡 '아마빛 머리의 소녀'
드보르작 - 교향곡 9번 '신세계에서'
엘가 - 위풍당당 행진곡
글룩 -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중 정령의 춤
하이든 - 교향곡 101번 사계
리스트 - 사랑의 꿈
마스카니 -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간주곡
멘델스존 - 바이얼린 협주곡 e단조
모차르트 - 오페라 마술피리 서곡, 코지 판 투테 서곡, 디베르티멘토 17번 중 3악장,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8번 c단조 '비창', 에그몬트 서곡
베를리오즈 - 라코치 행진곡
비제 - 카르멘 중 1막 전주곡, 4막 간주곡
브람스 - 대학축전 서곡
쇼팽 - 왈츠 E플랫장조, 7번 c샵단조
드뷔시 - 전주곡 1집 중 8곡 '아마빛 머리의 소녀'
드보르작 - 교향곡 9번 '신세계에서'
엘가 - 위풍당당 행진곡
글룩 -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중 정령의 춤
하이든 - 교향곡 101번 사계
리스트 - 사랑의 꿈
마스카니 -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간주곡
멘델스존 - 바이얼린 협주곡 e단조
모차르트 - 오페라 마술피리 서곡, 코지 판 투테 서곡, 디베르티멘토 17번 중 3악장,
플롯과 하프를 위한 협주곡 C장조
라흐마니노프 -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라벨 - 볼레로,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생상 - 동물의 사육제
슈베르트 - 교향곡 8번 미완성
스메타나 - 나의 조곡
타레가 - 알암브라 궁전의 추억
차이코프스키 - 호두까끼 인형 모음곡
비발디 - 사계 중 여름, 겨울
라흐마니노프 -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라벨 - 볼레로,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생상 - 동물의 사육제
슈베르트 - 교향곡 8번 미완성
스메타나 - 나의 조곡
타레가 - 알암브라 궁전의 추억
차이코프스키 - 호두까끼 인형 모음곡
비발디 - 사계 중 여름, 겨울
1-3) 모든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들의 음색을 구별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많이 듣는 악기들의 음색만이라도 식별한다면, 음악감상의 즐거움은 크게 늘어날 것이다.
- 고전음악의 매력은 여러 악기들의 음색차에서 오는 다양성에 있다.
바흐 -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바이얼린, 플루트,쳄발로의 독주)
코랄 '눈 뜨라고 부르는 소리 있도다'(오르간)
베토벤 - 교향곡 5번, 코리올란 서곡(관현악) 바이얼린 소나타 5번 봄
비제 - 아를르의 여인 제 1 조곡 중 전주곡
브람스 - 교향곡 3번 3악장 현악 6중주 1번 중 2악장
브리튼 - 심플 심포니 중 2악장(현의 피치카토)
쇼팽 - 폴로네즈 3번 군대, 6번 영웅
드뷔시 - 목신의 오후 전주곡, 전주곡집 1권 중 3,4,10번
드보르작 - 슬라브 무곡 1,3,7,10번
거쉰 - 랩소디 인 블루, 파리의 미국인
글린카 - 루슬란과 루드밀란 서곡
헨델 - 왕궁의 불꽃놀이
하이든 - 첼로 협주곡 D장조, 교향곡 100번 군대 중 2악장
멘델스존 - 교향곡 4번 이탈리아
모차르트 - 교향곡 40번 3악장, 바이얼린 협주곡 3번 중 2악장, 클라리넷 5중주 A장조,
베토벤 - 교향곡 5번, 코리올란 서곡(관현악) 바이얼린 소나타 5번 봄
비제 - 아를르의 여인 제 1 조곡 중 전주곡
브람스 - 교향곡 3번 3악장 현악 6중주 1번 중 2악장
브리튼 - 심플 심포니 중 2악장(현의 피치카토)
쇼팽 - 폴로네즈 3번 군대, 6번 영웅
드뷔시 - 목신의 오후 전주곡, 전주곡집 1권 중 3,4,10번
드보르작 - 슬라브 무곡 1,3,7,10번
거쉰 - 랩소디 인 블루, 파리의 미국인
글린카 - 루슬란과 루드밀란 서곡
헨델 - 왕궁의 불꽃놀이
하이든 - 첼로 협주곡 D장조, 교향곡 100번 군대 중 2악장
멘델스존 - 교향곡 4번 이탈리아
모차르트 - 교향곡 40번 3악장, 바이얼린 협주곡 3번 중 2악장, 클라리넷 5중주 A장조,
피아노 소나타 11번 A장조
무소르그스키 - 전람회의 그림-라벨 편곡
라벨 - 볼레로
슈만 - 어린이의 정경
무소르그스키 - 전람회의 그림-라벨 편곡
라벨 - 볼레로
슈만 - 어린이의 정경
Ⅱ. 음색을 익히시는 데에는 다소시간이 필요하다.
- 글을 쓰는 것이나, 그림을 그리는 데에 일정한 '틀'이 있듯이 음악도 마찬가지이다.
- 시대에 따른 음악의 양식의 변화나 형식, 구조를 알면 고전음악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 글을 쓰는 것이나, 그림을 그리는 데에 일정한 '틀'이 있듯이 음악도 마찬가지이다.
- 시대에 따른 음악의 양식의 변화나 형식, 구조를 알면 고전음악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Ⅱ-1) 악기에 따른 음색의 차를 계속 익히시면서, 형식과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첫단계.
바흐 - 이탈리아 협주곡 BWV 971, 두 대의 바이얼린을 위한 협주곡 d단조, 환상곡과 푸가 BWV 540
베토벤 - 교향곡 6번 "전원" (각 악장의 형식과, 2악장 끝의 새소리),
베토벤 - 교향곡 6번 "전원" (각 악장의 형식과, 2악장 끝의 새소리),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협주곡의 구조), 바이얼린 소나타 9번 '크로이처'
비제 - 오페라 '카르멘' 발췌(성악)
보케리니 - 첼로 협주곡 B 플랫장조
브람스 - 교향곡 2번 3악장(오보에의 독주),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주제와 변주)
브리튼 -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완벽한 악기 해설곡이자 변주곡과 푸가를 구성하는 곡이다.)
브루흐 - 바이얼린 협주곡 1번 g단조(바이얼린의 독주)
쇼팽 - 스케르초(대체로 세 부분으로 구성)
드보르작 - 첼로 협주곡 b단조(구성)
그리그 - 피아노 협주곡 a단조, 페르귄트 1,2 조곡
헨델 - 수상 음악(모음곡)
하이든 - 현악 4중주 67번 D장조 '종달새'(현 4중주의 음향)
리스트 - 전주곡(교향시)
마르첼로 - 오보에 협주곡 d단조
멘델스존 - '한 여름밤의 꿈' 서곡 외 발췌, '핑갈의 동굴' 서곡(분위기 묘사)
모차르트 - 바순 협주곡 B플랫장조. 혼 협주곡 3번 E플랫장조, 오보에 4중주곡 F장조,
비제 - 오페라 '카르멘' 발췌(성악)
보케리니 - 첼로 협주곡 B 플랫장조
브람스 - 교향곡 2번 3악장(오보에의 독주),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주제와 변주)
브리튼 -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완벽한 악기 해설곡이자 변주곡과 푸가를 구성하는 곡이다.)
브루흐 - 바이얼린 협주곡 1번 g단조(바이얼린의 독주)
쇼팽 - 스케르초(대체로 세 부분으로 구성)
드보르작 - 첼로 협주곡 b단조(구성)
그리그 - 피아노 협주곡 a단조, 페르귄트 1,2 조곡
헨델 - 수상 음악(모음곡)
하이든 - 현악 4중주 67번 D장조 '종달새'(현 4중주의 음향)
리스트 - 전주곡(교향시)
마르첼로 - 오보에 협주곡 d단조
멘델스존 - '한 여름밤의 꿈' 서곡 외 발췌, '핑갈의 동굴' 서곡(분위기 묘사)
모차르트 - 바순 협주곡 B플랫장조. 혼 협주곡 3번 E플랫장조, 오보에 4중주곡 F장조,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발췌(성악)
오르프 - 카르미나 부라나 중 제 1곡 ' O Fortuna'(합창, 팀파니)
푸치니 - 오페라 '라 보엠' 발췌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
생상 -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바이얼린의 기교)
슈베르트 - 가곡집 '겨울 나그네' 중 '보리수'(가곡), 즉흥곡집 D 899,935
시벨리우스 - 핀란디아(교향시)
소르 -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기타)
바그너 - 오페라 '탄호이저' 서곡(정확한 3부분의 구성)
베르디 -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리골레토', '아이다' 발췌
베버 - 오페라 '마탄의 사수' 서곡(서주가 있는 소나타 형식)
오르프 - 카르미나 부라나 중 제 1곡 ' O Fortuna'(합창, 팀파니)
푸치니 - 오페라 '라 보엠' 발췌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
생상 -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바이얼린의 기교)
슈베르트 - 가곡집 '겨울 나그네' 중 '보리수'(가곡), 즉흥곡집 D 899,935
시벨리우스 - 핀란디아(교향시)
소르 -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기타)
바그너 - 오페라 '탄호이저' 서곡(정확한 3부분의 구성)
베르디 -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리골레토', '아이다' 발췌
베버 - 오페라 '마탄의 사수' 서곡(서주가 있는 소나타 형식)
Ⅱ-2) 형식과 구조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음악에의 이해를 돕는 데 중요.
- 좀 규모가 큰 곡은 형식이나 구조를 알면 그 곡의 아름다움을 주제를 기억하면 곡 전체의 의미가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바흐 -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쳄발로, 푸가 주제의 인식), 파사칼리아 c단조
(저음에 거의 줄곧 반복되는 변주의 주제), 샤콘느 d단조(무반주 바이얼린, 33개의 변주의 구조)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23번 '열정'(1,3악장의 소나타 형식),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23번 '열정'(1,3악장의 소나타 형식),
피아노 협주곡 4번 G장조, 첼로 소나타 3번 A장조(2중주 소나타)
베를리오즈 - 환상교향곡(3악장 끝의 천둥묘사와 4악장 끝의 단두대의 칼날이 떨어지는 예리함)
보로딘 - 교향시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브람스 - 교향곡 4번 e단조(4악장의 8마디의 주제와 33변주), 혼 3중주곡( 자연스런 혼의 음색)
코플란드 - 엘 살롱 멕시코(미국적인 음악)
드보르작 - 현악 4중주곡 12번 F 장조 '아메리카'
베를리오즈 - 환상교향곡(3악장 끝의 천둥묘사와 4악장 끝의 단두대의 칼날이 떨어지는 예리함)
보로딘 - 교향시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브람스 - 교향곡 4번 e단조(4악장의 8마디의 주제와 33변주), 혼 3중주곡( 자연스런 혼의 음색)
코플란드 - 엘 살롱 멕시코(미국적인 음악)
드보르작 - 현악 4중주곡 12번 F 장조 '아메리카'
(1악장 처음의 비올라의 독주와 2악장의 민족적인 분위기)
엘가 - 수수께끼 변주곡
프랑크 - 바이얼린 소나타 A장조(4악장의 완벽한 돌림노래)
그로페 - 그랜드 캐년(묘사음악)
하이든 - 교향곡 94번 G장조 '놀람'
엘가 - 수수께끼 변주곡
프랑크 - 바이얼린 소나타 A장조(4악장의 완벽한 돌림노래)
그로페 - 그랜드 캐년(묘사음악)
하이든 - 교향곡 94번 G장조 '놀람'
(2악장의 변주곡, 3악장 미뉴엣), 현악 4중주곡 77번 C장조 '황제'(2악장의 주제)
랄로 - 스페인 교향곡(스페인적 색채)
모차르트 - 교향곡 39번 E플랫장조, 세레나데 6번 D장조 '세레나데 노투르나'(팀파니),
랄로 - 스페인 교향곡(스페인적 색채)
모차르트 - 교향곡 39번 E플랫장조, 세레나데 6번 D장조 '세레나데 노투르나'(팀파니),
피아노 협주곡 21번 D장조(2악장의 긴 선율)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2악장의 가요 형식)
무소르그스키- 교향시 '민둥산의 하룻밤'(기괴한 분위기)
프로코피에프 - 교향곡 1번 C장조 '고전 교향곡'(밝은 음색)
라벨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날카로운 리듬, 중간의 바순 솔로)
스카를라티 - 소나타 L 164 외(단악장 소나타)
슈베르트 - 아르페지오네 소나타(2, 3악장의 헝가리적 느낌), 현악 4중주곡 14번 d단조
무소르그스키- 교향시 '민둥산의 하룻밤'(기괴한 분위기)
프로코피에프 - 교향곡 1번 C장조 '고전 교향곡'(밝은 음색)
라벨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날카로운 리듬, 중간의 바순 솔로)
스카를라티 - 소나타 L 164 외(단악장 소나타)
슈베르트 - 아르페지오네 소나타(2, 3악장의 헝가리적 느낌), 현악 4중주곡 14번 d단조
'죽음과 소녀'(2악장의 변주) 가곡집 '백조의 노래'(2, 13번의 극적인 음악)
슈만 - 피아노 협주곡 a단조 (1악장의 오보에가 부는 1주제)
시벨리우스 - 투오넬라의 백조(잉글리쉬 혼의 독주)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틸의 주제, 재판장면)
차이콥스키 - 교향곡 6번 '비창'(4악장의 느린 템포)
비탈리 - 샤콘느 g단조(바이얼린의 독주, 변주의 구조)
바그너 - 지그프리트 목가(투명한 음색)
베버 - 오페라 '오이뤼안테' 서곡, '오베론' 서곡
슈만 - 피아노 협주곡 a단조 (1악장의 오보에가 부는 1주제)
시벨리우스 - 투오넬라의 백조(잉글리쉬 혼의 독주)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틸의 주제, 재판장면)
차이콥스키 - 교향곡 6번 '비창'(4악장의 느린 템포)
비탈리 - 샤콘느 g단조(바이얼린의 독주, 변주의 구조)
바그너 - 지그프리트 목가(투명한 음색)
베버 - 오페라 '오이뤼안테' 서곡, '오베론' 서곡
다양한 서적을 이용해도 좋고 무엇보다 음악은 많이 들어보면 저절로 알게 되는 거 같다.
하지만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서 하나 정도는 가지고 계시는 것이 좋으리라 여겨진다.
Ⅲ. 종교음악이나, 바르톡 등의 현대음악도 들어야 겠지요?
- 음계의 구성재료(조성, 선법, 12음 기법, 배분법외)와 리듬이 어떤 구실을 하는가에 대해서도 매우 재미있는 실례가 많다.
Ⅲ-1) 주로 구조에 관한 것이고, 가끔 음색의 요소도 있다. 특히 현대음악에서는 음색은 리듬과 강약만큼이나 중요하게 취급된다.
바흐 -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3번(현악합주의 쫓고 쫓기는 카논),
골드베르크 변주곡(수학적인 변주의 구조, 다양한 카논)
음악의 헌정(다양한 카논, 트리오 소나타), 마태수난곡, 요한 수난곡(수난곡의 구조와 음악)
바르톡 -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현대적인 음색과 2,4악장의 유머)
베토벤 - 교향곡 3번 '영웅'(2악장의 장송 행진곡, 4악장의 특이한 변주의 구성),
바르톡 -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현대적인 음색과 2,4악장의 유머)
베토벤 - 교향곡 3번 '영웅'(2악장의 장송 행진곡, 4악장의 특이한 변주의 구성),
교향곡 7번(리듬의 역할), 첼로 소나타 4번 C장조(밝은 음색미)
비제 - 교향곡 1번 C장조(밝은 음색미)
브람스 - 피아노 5중주곡 f단조(피아노와 현 4중주의 음색), 피아노 3중주곡 3번 c단조(압축된 구성)
브루크너 - 교향곡 7번 E장조(브루크너 교향곡의 개성적 구조)
쇼송 - 피아노, 바이얼린, 현악 4중주를 위한 협주곡(실내 협주곡)
쇼팽 - 마주르카(폴란드 무곡의 리듬), 폴로네즈(일정한 리듬)
쿠프랭 - 쳄발로 작품집(표제적인 요소)
드보르작 - 피아노 3중주 5번 e단조 '둠키'(민속음악의 요소)
프랑크 - 전주곡, 코랄과 푸가(피아노의 관현악적 음향)
헨델 - 콘체르토 그로소
말러 - 교향곡 1번
멘델스존 - 오라토리오 '엘리야'
모차르트 - 현악 5중주 3번 C장조, 4번 g단조(현 5중주의 내성), 레퀴엠 d단조 K 626,
비제 - 교향곡 1번 C장조(밝은 음색미)
브람스 - 피아노 5중주곡 f단조(피아노와 현 4중주의 음색), 피아노 3중주곡 3번 c단조(압축된 구성)
브루크너 - 교향곡 7번 E장조(브루크너 교향곡의 개성적 구조)
쇼송 - 피아노, 바이얼린, 현악 4중주를 위한 협주곡(실내 협주곡)
쇼팽 - 마주르카(폴란드 무곡의 리듬), 폴로네즈(일정한 리듬)
쿠프랭 - 쳄발로 작품집(표제적인 요소)
드보르작 - 피아노 3중주 5번 e단조 '둠키'(민속음악의 요소)
프랑크 - 전주곡, 코랄과 푸가(피아노의 관현악적 음향)
헨델 - 콘체르토 그로소
말러 - 교향곡 1번
멘델스존 - 오라토리오 '엘리야'
모차르트 - 현악 5중주 3번 C장조, 4번 g단조(현 5중주의 내성), 레퀴엠 d단조 K 626,
세레나데 10번 B플랫장조 '그란 파르티타'(관악 합주), 오페라 '마술피리' 전곡,
'후궁에서의 도주'전곡
프로코피에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C장조 (현대적인 조성처리)
푸치니 - 오페라 '라 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전곡
퍼셀 - 샤콘느
라 벨 - 소나티네(작은 규모에서 다룬 소나타 형식)
레스피기 - 교향시 '로마의 축제'(대관현악의 음색)
쇤베르크 - 정화된 밤(현악 6중주의 음향)
슈베르트 - 교향곡 9번(서정적인 음악에 의한 큰 구성), 피아노 소나타 21번 B플랫장조
프로코피에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C장조 (현대적인 조성처리)
푸치니 - 오페라 '라 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전곡
퍼셀 - 샤콘느
라 벨 - 소나티네(작은 규모에서 다룬 소나타 형식)
레스피기 - 교향시 '로마의 축제'(대관현악의 음색)
쇤베르크 - 정화된 밤(현악 6중주의 음향)
슈베르트 - 교향곡 9번(서정적인 음악에 의한 큰 구성), 피아노 소나타 21번 B플랫장조
Ⅲ- 2) 조성(tonality)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음악을 들어보자.
- 조성은 매우 중요한데, 곡상을 표현하는 경우 조성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 조를 바꾼다는 것(조바꿈, modulation)은 곡의 느낌도 달라짐을 의미. 현대 음악이나 옛날 음악들은 조성 대신에 선법(modality)이나, 온음음계(온음만으로 구성된 음계, whole-tone scale), 12음 기법(twelve-tone method)으로 음악을 만들기도 하지만, 일반 애호가들에게는 주로 조성이 접할 기회가 많다.
바흐 - 푸가의 기법(절묘한 가지각색의 푸가의 쓰임), 환상곡과 푸가 g단조 BWV 542
(환상곡의 자유로운 조바꿈) 무반주 첼로 모음곡 3번 C장조 (통일된 조성, 무곡)
바르톡 - 현과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대단히 범위가 확장된 애매한 음악),
바르톡 - 현과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대단히 범위가 확장된 애매한 음악),
피아노 협주곡 3번 (조성이 현저한 현대음악)
현악 4중주 1-6번 (지극히 다양한 현의 주법, 배분법)
베토벤 - 피아노 변주곡 F장조, 작품번호 34번 (변주마다 다른 조를 썼다),
베토벤 - 피아노 변주곡 F장조, 작품번호 34번 (변주마다 다른 조를 썼다),
오페라 '피델리오', 피아노 소나타 31번(끝악장의 레시타티보),
첼로 소나타 5번 D장조(2악장의 고요히 퍼져나가는 음향)
벨리니 - 오페라 '노르마'(심리묘사)
베르크 - 오페라 '보쩨크'(무조음악, 예리한 극적인 다채로운 표현)
블로흐 - 광시곡 '셀로모'(확대된 조성, 유태적인 분위기)
보로딘 - 교향곡 2번 b단조(이례적인 각 악장의 조성)
브람스 - 클라리넷 5중주곡 b단조(2악장의 분위기, 자주 바뀌는 조),
벨리니 - 오페라 '노르마'(심리묘사)
베르크 - 오페라 '보쩨크'(무조음악, 예리한 극적인 다채로운 표현)
블로흐 - 광시곡 '셀로모'(확대된 조성, 유태적인 분위기)
보로딘 - 교향곡 2번 b단조(이례적인 각 악장의 조성)
브람스 - 클라리넷 5중주곡 b단조(2악장의 분위기, 자주 바뀌는 조),
교향곡 3번 F장조(1악장 1주제의 조성의 흔들림)
피아노 소품집 작품번호 118(피아노의 넓은 음향, 분위기)
브루크너 - 교향곡 8번 c단조(폭넓은 조바꿈)
캉뜰루브 - 오베르뉴의 노래(성악곡, 민요풍의 노래)
카스텔누오보 테데스코 - 기타 협주곡(조성이 애매함)
쇼팽 - 전주곡집 2번(훌륭한 조바꿈), 24번(격렬한 원격조성),
브루크너 - 교향곡 8번 c단조(폭넓은 조바꿈)
캉뜰루브 - 오베르뉴의 노래(성악곡, 민요풍의 노래)
카스텔누오보 테데스코 - 기타 협주곡(조성이 애매함)
쇼팽 - 전주곡집 2번(훌륭한 조바꿈), 24번(격렬한 원격조성),
폴로네즈 7번 '환상 폴로네즈'(조바꿈의 방법)
코플랜드 - 발레조곡 '로데오'(비화성음, 교묘히 비틀어진 조성)
드뷔시 - 연습곡집(이상한 화성), 전주곡집 2권-1번(오른손과 왼손의 화성의 차이),
코플랜드 - 발레조곡 '로데오'(비화성음, 교묘히 비틀어진 조성)
드뷔시 - 연습곡집(이상한 화성), 전주곡집 2권-1번(오른손과 왼손의 화성의 차이),
3권(하바네라), 6번(F장조를 중심으로 유동하는 기괴한 화성붙임),
전주곡집 1권-1번(5도의 병행진행), 2번(온음음계와 5음음계), 5번(5음음계),
10번(현저한 5도 병행, 선법)
뒤파르크 - 가곡집-여행에 초대함, 전생등(절묘한 화성)
드보르작 - 교향곡 8번 G장조
팔랴 - 스페인 정원의 밤(피아노 독주와 관현악), 발레음악 '삼각모자'(스페인 분위기)
포레 - 가곡집(아름다운 분위기, 서정적인 화음), 레퀴엠
뒤파르크 - 가곡집-여행에 초대함, 전생등(절묘한 화성)
드보르작 - 교향곡 8번 G장조
팔랴 - 스페인 정원의 밤(피아노 독주와 관현악), 발레음악 '삼각모자'(스페인 분위기)
포레 - 가곡집(아름다운 분위기, 서정적인 화음), 레퀴엠
Ⅲ - 3) 음악 감상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감상세계가 어느정도 구축되리라 여겨진다.
- 목록만 봐도 아찔하다. 언제 이 많은 음악들을 다 들을 수 있을까하는...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고 사랑한다고 한다면, 그저 가만히 앉아서 편안한 자세로만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진정한 애호가의 태도로는 조금 부족하다고 여겨진다.
< 다소 힘들고 버겁더라도, 적극적으로 부딪히고, 자신의 많은 것들을 투자하고, 다가가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말 좋아한다면 이 과정까지도 온전한 기쁨으로 받아들여야 할텐데..>
[ 도움 주신 황兄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Practical Comm > 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at is LSS ? (0) | 2007.11.09 |
---|---|
TOYOTA WAY - People and Production (0) | 2007.11.07 |
Salut d'Amour (0) | 2007.11.06 |
ブル-ライト ヨコハマ / いしだ あゆみ (0) | 2007.11.05 |
건강하게 살 수 있는 13가지 지혜 (0) | 2007.11.05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