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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ctical Comm/ing

TOYOTA WAY - People and Production

ryumosa 2007. 11. 7. 12:15

 '인간 존중'과 ' 인간성 존중(생각하는 능력)'의 차이 :  " TPS는 인간을 위한 시스템이다 " -  張 富士夫

 

수단과 방법은 시시각각 변한다.

- 중요한것은 '수단과 방법'이 아니라 '사물을 보는 법과 생각하는 법'이다.

- 아주 곤란한 상황이 아니면 지혜는 쉽게 나오지 않는다.

 

"당신은 점쟁이가 되었는가?" -  百聞은 不如 一見, 百見은 不如一行

 

大野耐一씨로부터 배우다.

1. 원가는  '4M(사람/재료/설비/시스템) + 정보'의 다섯 요소에 의해 결정

2. 기준 원가 - 개선이 수치상으로 나타난다.

3. CUMS 지표 : 소인화 / 표준작업 / 트래이너양성 / 다공정갖기훈련 / 정미공수율 / 직행율 / 가공불량율

                       준비교체시간 / 라인정지율 / 공정내재고 / 공수저감율 / 생산관리판 / 평준화 / 작업지시

 

1. 생산 현장의 고민

 1. 단일품목 생산라인을 혼류생산 라인으로 변경? - 다기능공 양성(다기능표) / 교육훈련PG / JIT

 2. 이익을 내는 체제로의 변경? - 고정비의 變動化(少人化)

 3. 원가의 국제 경쟁력 ? - 설계단계부터 Cost Down 연구 자세 < 한계 원가의 극복 >

 4. 제품의 Life Cycle 단축에 따른 대응 ? - 설비공용화 / 다기능화 / JIT / 물류System

 5. 고객Claim의 증가에 따른 대응? - Gray Zone의 축소(시장 다변화와 소비자 의식변화) / ZD

 6. 高 인건비 구조 - 지속적인 Cost 저감 노력 / 다기능공 육성

 7. 인간성 존중과 현장 경영

 8. 가격 인하 요구 - 자사의 Cost down에 전력 / 내제화 / 협력업체 지도육성

 9. 신규 사업의 재원 부족 - 자사의 장점과 여력 검토

10. 명확한 목표의식 결여 - 본질의 이해없이 TPS 기법 융내

11. Location / 인재확보의 불리함 - 사람 중심의 일하기 편한 환경 조성(효율성있는 라인운영)

12.소비자의 논리에서 생산시스템 구축 - 시장 변화에 맞쳐 유연라인 구축

 

2. Toyota 생산방식의 본질

 1. 시장 동향에 따른 必要數

 2. 收支를 정확히 계산하여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계획 수정

 3. 자기 공정의 작업과 품질을 자기 완결형으로 보증 - 검사를 통한 불량품 감소는 한계 (전 공정을 고유 영역 / 후공정을 고객

                                                                               으로 인식)

 4. 유연 생산라인 구축 - 다기능공장과 다기능공 < 과잉 설비와 과잉 고용 배제 >

 5. 숨은 낭비을 제거하면 여력이 생기고 그 여력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내제화

 6. Tack Time - 3일내 1인몫(효율적인 작업 진행 여부 측정)

 7. 자동화(Fool Proof) - 顯在化

 8. 표준 작업 - T/T, 작업순서, 표준재공

 9. 문제의 본질을 추구 - WAY(근본 원인)

10. 관리자의 역할 - 라인의 경쟁력 확보(1일 1개선 / 부하육성)

11. 전천후형 시스템 - '必要數'를 전제로 한 '限量'으로 채산성 확보 <이익율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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