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란 체험과 사색의 기록이다

워렌 버핏 - 富의 眞實 본문

Practical Comm/ing

워렌 버핏 - 富의 眞實

ryumosa 2008. 8. 2. 14:26

워렌 버핏 - 富의 眞實 (그의 말속에는 그가 이루어낸 보석같은 진실이 녹아 있다)

 

♣ 워렌 버핏이 들려주는 삶의 지혜

 

1. 인생에 대한 진실

 

진정 원하는 삶을 살아라.

“증권과 관련된 일을 하게된 중요한 원인 中 하나는, 내가 원하는대로 자신의 삶을 살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분야는 성공하기 위해 굳이 잘 차려 입을 필요가 없다. ”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라
“나는 내 삶을 내가 번 돈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때때로 돈은 어느정도까지는 흥미롭고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하지만 당신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거나 얼마나 건강할수 있는가는 돈이 많다고 해서 달라지지 않는다”

 

자기 자신을 믿었라
“나는 그 어떤것보다 내 눈을 믿는다. 그밖의 다른것은 믿지 않는다”
“나는 나 자신을 의심해 본 적이 없고 낙담한 적이 없다. 그리고 예전부터 내가 부자가 될줄 알았다. 단 한순간도 그것을 의심해본적이 없다”

 

자신만의 영웅을 찾아라
“서너 명 정도 자신의 우상을 가질 것을 조언한다. 자신에게 딱 들어맞는 이상적인 인물이란 없는 법이다”

 

나이는 무시하라.
“휼륭한 경영자들이 너무 귀하다. 나는 그들이 노년에 접어들어 한 살 더 먹었다고 그들을 내보낼만한 이유가 없다. 매번 안타를 처온 사람이 어떤 경기를 하든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그들은 돈이 많아도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 나는 그들에게 영원히 일할수 있는 기회를 줄것이다”

 

2. 친구에 대한 진실

 

참된 우정을 쌓아라.
“ 나에겐 친한 친구가 여섯 명이 있다. 그중 절반은 남자이고 절반은 여자이다. 나는 그들을 사랑하고 존경한다. 나와 그들사이에는 어떠한 장애물도 없다”

 

“나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한 여성에게 우정에 대해 물었다. 그녀는 ‘그들이 너룰 숨겨줄수 있는 친구인가?’가 판단 기준이라고 말했다.”

 

평생의 우정을 쌓아라.
버핏과 그의 친구들은 지금도 여전히 2년마다 정기 모임을 갖고 있다 “그들은 단지 다른 사람보다 한 발 앞서갔을 뿐이다. 부자가 되는 것은 이렇게 간단하다.”

 

3. 가족에 대한 진실

 

자식에게 많은 재산을 물려주지 마라
“ 내 자식들은 충분히 휼륭하다. 나는 그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남보다 더 큰 교육기회와 혜택을 주거나 돈을 증여하는 것이 결코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나친 부는 공평한 경쟁의 장을 왜곡시킨다.”

 

배우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77년 이후 버핏과 수잔은 따로 살았다. 그러나 이들은 이혼을 하지 않았으며, 여행도 함께 가고 가족행사에도 늘 함께 했다. “워렌은 진정 내가 살아있는 삶을 살기를 원했다. 당신도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렇게 하지 않겠는가?” 아내 수잔이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당시 그녀는 세계에서 17번째 부자였다.

 

4. 일에 대한 진실

 

일을 즐겨라
“ 좋아하지 않은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은 돈 때문에 결혼하는 것과 같다.”

“ 내가 원하는 건 돈이 아니다. 돈버는 재미와 돈이 불어나는 것을 바라보는 재미가 더 중요하다.”

 

부자가 되려면 일찍부터 시작하라.
버핏은 어린시절부터 여러 가지 사업을 경험했다. 친구들에게 코카콜라를 팔았고 경마 정보지를 발행했고, 신문을 배달했다. 고등학교땐 중고 핀볼 머신을 사서 이발소에 설치하고 이때 번 돈으로 미경작지를 매입했다.

 

5. 경영에 대한 진실

 

의사 소통을 위해 노력하라.
“ 나는 투자자가 1년 동안 여행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그래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정작 중요한 정보를 보지않고 눈에 띄는 정보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내가 투자자들에게 권하고 싶은 투자처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보고서와 투자 정책 뿐이다”

 

모범을 보여라.
“ 규칙도 중요하지만 모범적인 행동을 장려하는 분위기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직원들은 어떠한 것이라도 비즈니스를 위한 행동을 하기전에는, 그 행동이 신문1면에 기사화했들때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가 읽어보아도 과연 떳떳한 행위인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비록 법적인 문제가 없더라도, 일반 대중들을 불쾌하게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자본 분배를 잘하라.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한 기업을 완전히 소유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장점은 수익을 효과적으로 재투자 할수 있다는 것이다.

“ 반드시 어느 길로 가야만 한다고 정해 놓은것은 없다. 그래서 사업성이 있는 경우에는 어느 곳이라도 투자할수 있다.

 

 

♣ 워렌 버핏의 위대한 투자 원칙

1. 성공투자를 위한 진실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가져라. - 원칙1. 돈을 잃지 마라. 원칙 2. 원칙1을 잃지 마라.


“ 주식을 기업의 일부 간주하고, 주가의 오르내림을 적이 아닌 아군으로 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용어는 안전 마진(margin of safety)이라고 한다.100년이 흐른 뒤에도 이 세가지 원칙은 유효할것이며 건전한 투자의 정석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인플레이션이라는 적을 주시하라
“ 산술적으로 볼때 인플레이션은 그 어떤 세금보다 더 가혹하다. 인플레이션은 쉽게 자본을 소비하는 가공할 능력을 지니고 있다.”

“ 주식은 하나의 사업이며 금이나 농지를 소유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롭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식은 인플레이션 기간에 다른 대안이 없을때 선택할수 있는 가장 휼륭한 차선책이다”

 

학자들의 말에 신경쓰지 마라.
“ 나는 시장이 항상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시장이 항상 효율적이라면 나는 거리의 부랑자가 되었을 것이다.”

“요즘의 재무강의는 당신이 평균 정도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을 줄수 있다.”

“ 본질적으로 업종에는 관심이 없다. 가치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미스터 마켓의 특성을 이해하라.

- 미스터 마켓: 주식시장을 정서적으로 불안한 동업자로 보아야 한다.매일 나타나 당신이 사고 싶은 주식이나 팔고 싶은 주식의 가격을 제시한다.그 가격이 불합리하든 당신이 그가 제시한 가격을 거부하든 그는 매일 나타나 새로운 가격을 제시한다(벤저민 그레이엄)

“증시는 결국 오르락내리락하게 되어 있다.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 인기를 집계하는 투표 계산기와 같고, 장기적으로는 내제가치에 따라 기업을 평가는 체중계와 같다.”

“ 증시는 마치 누가 어리석은 짓을 하는지 보라고 존재하는 장소 같다.”

 

가격과 가치의 차이를 구분하라
“ 가격은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얻는 것이다.”

 

수익 - 현재나 미래 수익에 대한 전망이 주식의 가치를 정한다.
“ 우리는 투자 자본에 고수익을 가져다주소, 계속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는 주식을 좋아한다. 지난번 우리가 코카콜라 주식을 매입 했을때 당시 주가는 수익의 23배 였다. 지금은 5배이다. 그것은 투입된 자본과 자본에 대한 수익, 그리고 오늘날의 매입가에 대해 앞으로 발생할 미래에 자본드이이 혼합된 개념이다.” “ 기업이 장사를 잘하면 주가도 따라서 오르게 마련이다.”

 

리스크를 피하라
“ 나는 위험 부담이 큰 투자는 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치보다 훨씬 적은 가격으로 주식을 사면 절대 위험하지 않다.”

“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를때 다가온다.”

 

차익 거래를 활용하라.
-. 투자의 대한 접근 방식 : 일반투자- 안전마진을 보장하는 저평가 우량주에 대한 투자 / 경영권 지배를 위한 투자 / 차익거래나 특수한 상황에 관한 투자
- 차익거래 : 한 시장에서 저가에 매입하여 다른 시장에 고가에 파는 것

 

남에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판단하라
“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당신이 돈을 대면 성공적인 투자가 될것이다

“ 내가 생각하는 조직 의사결정이란, 내가 거울을 들여다보면서 거울속의 나와 함께 결정을 하는것이다”

 

잘 알고 있는 주식에 투자하라.
“ 무지와 빌린 돈을 결합하면 아주 흥미로운 결과가 나올것이다.”

 

자신의 역량을 키워라
“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리고 가치와 경영능력, 위기 대처능력 등을 고려하여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기업을 과감히 삭제하라.”

“ 나는 한 번에 한 업종씩 처리하면서 전문 지식을 넓힐것이다. 나는 충분히 생각할 것이다.”

 

모든 것을 단순화 하라.
“ 가치 투자 개념은 매우 단순하고 평범하다. 이를 위해 학교에 다니고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는 것은 낭비다.”

 

동화처럼 스토리가 있는 주식을 사라.
- <백설공주>를 소유하는 것은 유전을 소유하는 것과 같다. 원유를 뽑아내어 팔면 또 다시 원유가 차오른다.

 

2. 기부에 대한 진실

 

부를 사회에 환원하라
“ 나는 내가 번 돈을 사회에 환원하고, 더 많은것을 사회로부터 받는다.”

“ 내가 많은 돈을 축적할수 있었던 것은 이 사회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방글라데시 같은 나라에서 사업을 했다면 많은 돈을 벌지 못했을것이다.”

 

☞ 세금은 납부하되 불평은 하지 마라.
“ 우리는 사회에 기여하는 것보다 우리의 노력에 대해 훨씬 더 풍부하게 보상을 해주는 시장경제 체제에서 일하고 있다. 세금은 이 불균형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자선 활동을 활발히 하라.

< 출처 : Warren Buffett SPEAKS >

 

<워렌 버핏의 삶에 대한 조언>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 이 일이 스스로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잘 할 수 없는 일에 매달리는 것처럼 인생 낭비가 없습니다.

 

"할만한 가치가 없는 일은 잘할 필요가 없다."

"당신이 정말로 사랑하는 일을 하라. 아침이면 저절로 눈에 떠질 것이다."

"물이 새는 보트에 타고 있다면 보트를 바꿔 타는 것이 보트의 물을 빼내느라 시간을 쏟는 것보다 생산적이다."

"먼저 끝내기 위해서는, 당신이 먼저 끝내야 한다(To finish first, you must first finish)"

"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라는 세월이 걸리지만, 명성을 무너 뜨리는 데는 5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것을 명심한다면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원칙에 시효가 있다면 그것은 시효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과 사귀는 것이 좋다. 당신보다 현명하게 행동하며 당신을 올바르게 인도할 친구를 골라라."

"습관의 사슬은 너무 가벼워서 깨지기 전까지는 느껴지지 않는다."

"스스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지금까지 다른 사람으로부터 좋은 아이디어를 얻은 적이 별로 없다."

"대중이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틀리거나 옮은 것이 아니다. 당신의 자료와 논리가 옳기 때문에 당신이 옳은 것이다." (You are netither right nor wrong because the crowd disagrees with you. You are right because your data and reasoning are right)

"풍향계가 있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역사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면 도서관 사서가 최고 부자가 됐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