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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불변의 법칙

ryumosa 2014. 3. 20. 12:43

 1. 선도자의 법칙

-. 더 좋기보다는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 IBM은 컴퓨터라는 단어를 소유했었다. 리더의 브랜드가 그 영역을 대변하는 보통명사로 통용되었다.

 

2. 영역의 법칙

-. 어느 영역에서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최초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 A 화장지 회사의 경쟁자는 B 화장지 회사가 아니며, 그 영역은 비데가 차지하고 있다.

 

3. 기억의 법칙

-. 시장에서 최초가 되기보다는 기억 속에서 최초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사람은 한 번 겪어 알게 된 기억을 쉽게 바꾸지 않는다.

 

4. 인식의 법칙

-.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 인식의 차이가 판매량의 차이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다.

 

5. 집중의 법칙

-. 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하나의 단어를 심는 것이다.

-. 단순하고 평범한 '한 단어' 의 위력이 중요하다. 도미노 피자의 배달 처럼.

 

6. 독점의 법칙

-. 두 회사가 같은 단어를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심을 수는 없다.

-. 경쟁자가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찾아야 한다.

 

7. 사다리의 법칙

-. 사다리의 어떤 디딤대를 차지하고 있느냐에 따라 구사할 전략은 달라진다.

-. 한번 마음 속에 형성된 인식의 사다리는 여간 해서는 무너지지 않는다.

 

8. 이원성의 법칙

-.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시장은 두 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다.

-. 성숙한 산업에서는 3인자의 자리가 가장 힘들다.

 

9. 반대의 법칙

-. 당신이 2위 자리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리더 브랜드에 의해 정해진다.

-. 더 좋은 것 보다는 전혀 다른 것을 만들어야 한다.

 

10. 분할의 법칙

-. 시간이 지나면서 영역은 나뉘어 둘 또는 그 이상이 된다.

-. 새로운 영역이 나타날 때 마다 새로운 브랜드로 대응하라.

 

11. 조망의 법칙

-. 마케팅 효과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발효된다.

-. 장기적인 안목을 갖춘 자만이 성공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

 

12. 라인 확장의 법칙

-.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거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 유능한 경영자일수록 물리치기 힘든 확장의 유혹을 받는다.

 

13. 희생의 법칙

-.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

-.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버리는 것이 아니라 필요하기 때문에 버리는 것이다.

 

14. 속성의 법칙

-. 어떤 속성이든 반대되면서 효과적인 또 다른 속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 면도기는 애초 '고품질'의 싸움이었다. 하지만 1회용 면도기라는 반대되면서 효과적인 속성이 등장했다.

 

15. 정직의 법칙

-.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줄 것이다.

-. 자기 단점을 솔직하게 시인 함으로써 긍정적인 인식을 심게 된다.

 

16. 단일의 법칙

-.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의 단일 행동만이 실제적인 결과를 창출한다.

-. 코카콜라는 코크와 뉴코크라는 두 가지 전선에서 전면전을 펼치지만, 뉴코크는 완벽한 패배를 당했다.

 

17. 예측 불가의 법칙

-. 경쟁자의 계획을 예측하지 못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 트렌드를 활용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은 '추정'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과 미래의 기획을 포착하는 것 사이에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18. 성공의 법칙

-. 많은 경우 성공은 자만심을 낳고, 자만심은 실패를 낳는다.

-. 성공은 훌륭한 마케팅 결과일 뿐이다. 다시 나아가야 한다.

 

19. 실패의 법칙

-. 실패는 예상되고 또 받아들여져야 한다.

-. '준비 -> 발사 -> 재조준' 월마트는 잘못된 부분을 끊임없이 보수해나갔다.

 

20 과장의 법칙

-. 상황은 언론에 나타난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 헤드라인 뉴스의 과장성을 간파하면 진정한 시장을 보는 안목이 생길 것이다.

 

21. 가속의 법칙

-.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은 유행이 아닌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다.

-. 일시적인 유행을 쫒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추세의 흐름을 타는 길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22. 재원의 법칙

-. 충분한 자금 없이, 아이디어는 실행에 옮겨질 수 없다.

-. 돈 없이 마케팅의 승자가 될 수 있다는 환상은 버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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