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란 체험과 사색의 기록이다

아이디어 사업화 본문

Management

아이디어 사업화

ryumosa 2014. 3. 22. 12:17

좋은 아이디어가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하려면 VIP를 고려하라

 

Volume (빠른 성장) :
아이디어가 사업화된 후 일정 기간 지난 시점에는 빠른 속도의 매출액 발생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매출액 발생시점이 10년이 아닌 적어도 3년이내 Fast Growth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인터넷 발달로 인해서 기술간 격차는 줄어들고 있고, 아무리 참신한 아이디어라도 10년 이상 지속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좋은 아이디어라면 시장내에서 그만큼 빠른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여건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5년이내 10배 이상 성장하기 위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Innovation(혁신성) :
Apple처럼 기존 질서를 뛰어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는 혁신성과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한다.

참신한 아이디어에서 ‘참신’의 정의는 기존과 차별화된 혁신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Apple이 MP3플레이어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우리나라 기업을 쓰러뜨릴 수 있었던 원동력은 기술, 가격경쟁력, 디자인도 아닌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혁신이라고 하면 마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등 엄청난 것을 창조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엄청난 기술개발로 인류 역사를 바꾸는 것도 혁신이지만, 이러한 혁신은 100년만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하는 경우이고, 우리처럼 일반인이 생각하는 혁신은 새로운 창조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쉽고(easy), 간단한(simple) 아이디어도 충분히 혁신적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일상적인 수준에서 가장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내 주변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존 렌터카 대여의 문제점을 해결한 신개념 카쉐어링 서비스인 Zipcar가 대표적인 아이디어 혁신성을 보여준 사례이다.

왜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만큼 차량을 빌려주는 서비스가 없을까? 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카쉐어링 개념을 도입해서 내 집 앞에서 원하는 시간만큼 차량을 대여하는 사업으로 소위 대박을 터뜨린 이유는 바로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Profit(이익) :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익창출이다. 좋은 아이디어는 반드시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익모델을 동반하기 마련이다.

아이디어 심사에서 많이 접하는 상황중의 하나가 크레이티브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디자이너 소품이다.
우산꽂이에 물 받침대를 결합한 제품이 카페 등에서 공간절약과 깨끗한 매장 관리에 유용하게 도움 될 것으로 판단되나 지속적인 수익창출이 어렵다.
당연히 초기에는 카페 등에서 제품을 구입하겠지만, 일회적인 제품 판매 이외에 추가적이고 반복적인 수익모델이 없기 때문에 사업이 지속되기 힘들 것이고 결국 소위 망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대표적인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손꼽으라고 하면 코스트코(Costco)를 과감하게 선택할 수 있다.
코스트코를 한번이라도 가본 고객이라면 별도의 연회비를 내고, 추가로 물건 살 적마다 물건 값을 또 지불하는 황당한(?) 경험을 했을 것이다.
코스트코가 성장 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연회비라는 일회성 매출과 물건 구매시 발생하는 변동매출 이 두가지 수익모델에서 비롯된 것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VIP의 개념이 별 것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창업을 하려는 스타트업들에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트업 성공 법칙
1 : 룰을 깨라!
2 : 기존 권력에 저항하라!
3 : 문화로 승부하라!
4 :  모험을 감행하라! 
5 : 신 나서 퍼트리게 하라!
6 : 불행한 고객으로부터 답을 찾아라! 
7 : 단순명료하게 시작하라!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적 시너지  (0) 2014.09.06
성공적인 M&A를 위한 조건  (0) 2014.05.13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2014.03.20
면접의 LOGIC  (0) 2014.02.03
비즈니스 글쓰기 / 글 잘쓰는 비결  (0) 2014.02.02
Comments